Monday, July 4, 2011

불안 - 2

"좋은 친구, 선생님, 한편의 시나 소설, 감동깊게 본 영화나 드라마가 당신을 제대로 보게 만드는 거울이 될수 있습니다."

"어제와 같은 나의 모습이란 절대로 존재할 수 없습니다."

"어쩌면 시간 앞에서 무기력해질수밖에 없는것이 인간임을 받아들이는 편이 구태여 나만의 의미를 찾으려는 카이로스의 노예가 되는것보다 훨씬 롱런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나와 넌 그저 나약한 인간이라는 태생적 한계를 받아들이며 체념하고 겸허해지는 것, 이것이 우리의 사랑이 더 행복해질 수 있는 길입니다."

"산다는 것은 죽는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고, 희망을 가진다는 것은 절망의 위험을 무릅쓰는 일이다. 인생에서 가장 큰 위험은 아무것도 감수하지 않는 일이다."

"불안을 그저 바른말하는 시중로으로 여겨야 함."

"불안은 당신의 가치관을 수정하려는 노력입니다.  당신이 어떤 모습을 취할때에 비로소 올바른 사랑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다시 생각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면에서 불안은 이제 그만 주변 사람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지라는 경종이 되어주기도 합니다."

"분노의 근원을 잘 풀다보면 답답함이 풀립니다. 때로 우리는 누군가와 싸워 다치거나 낭떠러지에서 떨어져서 죽는 꿈을 꿉니다.  이런 꿈들은 지금껏 살아온 자신의 모습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 하라는 메세지를 건네줍니다."

"오늘만 살자 라는 이른바 하루살이 사고는 그때그때 최선을 다해 살게 만드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모든걸 놓고 싶을때 불안은 강력한 치료제가 된다."

"진정한 용기는 내면의 불안을 인정하고 받아 들일때 생겨납니다.  그것이 우리가 불안을 느끼고 껴안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정서적 고통을 단지 피하지만 말고 받아들일 때 비로소 결실을 맺을수 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